여름방학 중등 수학 프로그램_김민경 튜터 후기

(중등)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여름학교_수학 집중반

김민경(경희대학교 무역학과)IMG_3810

저는 아산지역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아산시 인재육성반, 지금의 아산 스마트스쿨 프로그램에서 기존 학교에서 받기 힘든 코칭, 수준별 수업등과 같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고등학생 내내, 근 3년간 스마트스쿨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으며 저도 대학생이 되면 코치, 튜터가 되어 제가 받은 것들을 아산지역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때마침 이번 스마트스쿨 코치, 튜터는 지원을 받아 선발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였고 운이 좋게도 선발되었습니다. 학생으로 스마트스쿨을 경험해 본 사람으로, 학생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더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스마트스쿨의 좋은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온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선발 후 몇 번의 예비소집을 통해 앞으로 할 일에 대해 배웠습니다.

중학교 코치는 크게 영어, 수학 튜터 업무와 독서프로그램을 업무를 담당하는데 저는 중3 수학, 독서프로그램을 배정받았습니다. 스마트스쿨이 시작되고, 담당 학생들을 처음으로 만났을 때, 이제는 학생이 아닌 튜터로 이 자리에 있다는 것에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독해력 테스트를 통해 두 팀으로 분류되었고, 저는 B반 학생들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은 2주간 진행되었고, 첫 수업부터 팀별로 자리배치를 한 후에 시작되었습니다.

수학시간은 한 시간 동안 선생님께서 개념을 설명해주시고, 심화문제를 튜터와 함께 푸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팀 내에서도 잘하는 학생과 상대적으로 못하는 학생, 적극적인 학생과 소극적인 학생들이 있었기에 수업 후 튜터 담당 시간에는 거의 1대1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주간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도와주면서 아이들이 답을 찾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답을 찾는 올바른 과정에 집중하도록 도와주고 싶었기에, 정답을 찾는 것 말고 풀이과정 또한 함께 교정해 주었습니다.

이어지는 독서프로그램은 1주차에는 독해력을 키워주기 위한 독해력 프로젝트 교재를 진행했습니다. 독해력 프로젝트 시간에는 학생들의 어휘력을 길러주기 위한 단어정리, 학력평가와 모의고사를 대비한 시, 비문학 등의 지문을 이해하는 방법을 공부했습니다. 학생이 부담 없이 따라 올 수 있도록 교재에는 노래 가사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 시킬만한 내용도 함께 구성되어있어 학생들이 잘 이해했습니다. 2주차에는 독서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독서프로그램은 학생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하고,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우아한 거짓말’, ‘심리학, 17살을 부탁해’ 등 학생들이 쉽게 공감할만한, 읽는데 큰 부담이 없는 책을 선정하여 읽고 토론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오전에는 수학, 오후에는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짧지만 길었던 2주의 시간이 지나갔습니다.

학생이 아닌 튜터로서의 첫 스마트스쿨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생각하던 만큼 튜터가 맡는 일 자체도 쉬운 일이 아니고, 학생들을 대하면서 몸이 힘든 것 보다 정신적으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아지는 것을 느끼며 내가 얼마나 일을 가볍게 생각했었는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생 때 스마트 스쿨을 하면서, 코치 선생님들께 다양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꼭 학업과 관련된 부분이 아니더라도 코치선생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저 또한 제 학생들에게 그러한 코치가 되고 싶었습니다. 바라던대로 성공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저는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스마트스쿨이었겠지만, 저는 튜터로 어쩌면 학생보다도 많이 느끼고 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