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535

 

 스마트학습코칭은 ‘공감’으로 시작합니다.

매일 일상처럼 공부를 하다가도 ‘문득 왜 이렇게 힘들지?’ 하는 생각이 든 적 있었나요? 내 친구, 아니면 내 친구의 친구, 아니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본 공부가 가장 쉬웠다는 누군가처럼 공부를 잘하는 내가 되고 싶지만 어쩐지 오늘 하는 공부가 아무런 소용도 없게만 느껴져, 들고 있던 펜을 놓아 버린 적 말이죠. 그 해내려고 하는 마음을 붙들어 주는 버팀목이 되고 싶어 스마트스쿨에서는 스마트학습코칭으로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든 답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학습코칭 프로그램은 여러분 각자가 스스로가 가진 문제의 답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 아래, 여러분의 답을 꺼내는 코칭이라는 방법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학습을 포함한 생활 전반을 점검하는 생활 관리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내가 가려고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어렵게 만드는 나의 문제는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내가 넘지 못한 나의 한계를 넘어 내 힘으로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 어렵게만 느껴졌을 그 많은 문제들에 대한 답을 여러분과 담당 코치 선생님이 1주일에 1번씩 만나 찾아보려고 합니다.

내가 바뀌는 시간은 단 1초, 내 안의 진짜 목표를 찾는 순간입니다.

한 학기를 단위로 진행되는 스마트학습코칭은 먼저 한 학기를 기준으로 내가 이번 학기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적어보는 일로 시작합니다. 간혹 1달을 넘기는 긴 시간동안 이뤄내고 싶은 장기 목표를 적으라고 하면 막막하다고 이야기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물론 진심으로 지금 내가 이뤄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겠지만, 혹시 이루지 못할 목표를 누군가 비웃는 게 아닐까 하는 작은 마음에 슬며시 내 마음 속으로 감춰 두고 마는 경우도 많은 듯합니다. 솔직하게 내가 지금 이 순간 달성해 보면 좋겠다는 목표를 꺼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지금의 상황을 고려할 때 성공가능성이 80%인 것, 그것이 목표입니다.

목표를 정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보다 나은 성적을 받고 싶다는 마음도 목표가 될 수 있고, 지금보다 조금 더 공부하는 것 그 자체가 목표가 될 수도 있고, 내 흥미와 적성을 발견해서, 내 꿈을 결정하기 위한 활동들을 해 나가는 것도 당연히 좋은 목표이고, 조금은 나태한 내 생활습관들을 고쳐 가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목표입니다. 여러 개로 그 목표를 나눠 봐도 좋고, 여러 개의 목표를 하나로 뭉쳐 하나의 목표를 만들어 집중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은 달성하기 어렵지만 조금만 마음을 기울이면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드는 그 일이 무엇이든, 스스로 바뀌길 원한다면 그것이 좋은 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이해하기 쉬운 전략으로 접근합니다.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왜 가지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내가 달성하고 싶지만, 왜 그 목표를 달성하고 있지 못한지를 생각해 보면, 자연스럽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보입니다. 내가 지금 못하고 있는 그 일은 조금만 시선을 바꾸어 보면 내가 잘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다가가야 할 변화의 시작점입니다. 귀찮은 마음에 조금씩 밀렸던 수학 학습지 풀기, 도무지 성과를 느끼기 어려워 지루하기만 했던 영어 단어 외우기, 별 의미 없는 걸 알면서도 한 개만 더를 외치게 하는 인터넷 동영상들은 지금까지 나를 방해하는 일들이었을테지만, 이제는 나를 바꾸는 전략으로 그 위치를 바꾸게 될 겁니다. 30분이라도 수학 학습지를 풀고, 영어단어는 하루에 10개 외우기로 시작해 보고, 동영상 보는 시간만큼 공부하는 것들이 모두 목표로 가는 방법, 바로 전략이 되어 줄 것입니다.

방법이 떠올랐다면, 이제 코치 선생님과 함께 합니다.

담당 코치 선생님은 이 모든 과정을 관찰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한 학기 동안 무엇을 이루고 싶어 하고, 그러기 위해선 어떤 부분을 가장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제 실제로 어떤 방법으로 움직이게 될지를 경청하고 또한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코치 선생님은 여러분 각자의 필요를 고려하여 어떤 부분에 도움을 줄지 결정합니다. 새로 배우는 수학 개념을 다지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보기로 한 학생은 동영상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모의고사에서 국어 시간마다 시간이 모잘랐기 때문에 요약하기 연습을 하기로 한 학생에게는 글의 핵심을 얼마나 정확히 짚어내는지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접근하게 됩니니다. 각자가 수행하겠다고 한 전략들을 얼마나 성실히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1주일에 1번, 그 시간 동안의 나를 만나게 됩니다.

모든 스마트학습코칭 진행 계획 단계를 마치면, 이제 본격적으로 코치 선생님과 1주일에 한 번 만나는 스마트학습코칭이 진행됩니다. 코칭 시간에는 여러분이 선생님을 만나지 않는 시간 동안 하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지켰는지, 시간을 허투루 보낸 것은 아닌지, 성적이나 친구 관계처럼 혹시 또 다른 방해 요소가 생긴 것은 아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점검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충분히 여러분이 1주일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 확인하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시간을 다시 한 번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직 만나지 않은 다음 주의 나를 다독이는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한 학기 동안의 내 모든 노력이 기록됩니다.

흩어져 버릴 수 있는 여러분의 모든 변화를 위한 노력들은 코치 선생님이 꼼꼼히 기록합니다. 첫 만남에서 이루고자 했던 목표와 전략들을 얼만큼 지켜졌는지, 혹시 성적에 변화가 있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모든 내용을 고려해 볼 때 다음 학기는 또 어떻게 보내는 것은 좋을지를 한 학기 동안 충분히 관찰하고 기록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기록된 내용과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돌이켜 생각해 본 결과를 근거로 다음 학기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피드백’입니다. 조금 더 나은 내일의 나를 위해 오늘까지의 나를 정확히 되돌아 보는 일, 그 피드백 과정을 위해 모든 과정은 고스란히 기록됩니다.

이제 여러분도 여러분의 이야기를 시작하세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우리는 모두 다릅니다. 스마트학습코칭에서는 그 ‘다름’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스마트학습코칭은 현재 여러분이 몇 등인지, 지난 기말고사에서는 몇 점을 받았는지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지금의 상황을 얼마나 바꾸고 싶어 하고, 바뀌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려고 하고, 지금 어떤 방법으로 움직이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오늘도 공부 잘하는 방법이 쏟아져 나오지만, 그 방법을 실제로 써보려고 해도 똑같이 효과가 나지는 않는 것 같아 조바심 나는 아산의 모든 학생들과 함께 합니다. 이제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